본문 바로가기
교육

사회 초년생 필독! 비즈니스 매너 공부하고 일잘러 되자!

by 디벨롭스토리즈 2022. 2. 4.

안녕하세요~

디벨롭스토리즈입니다!

 

오늘은 내 평판을 높이는 비결!

비즈니스 에티켓

#프로직장러편

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사회 초년생분들뿐만 아니라

대학생, 인턴들도 알아두면 

유익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끝까지 읽어주세요!^^

 


첫 번째, 인사매너

 

인사는 격식의 의미입니다.

먼저 건네는 것이 중요한데요.

 

출근했을 때는 30도 정도의 보통례

 

이미 인사했던 사람과 또는 자주 보는 사람 등

회사 내 협소한 공간에서 마주쳤을 때 15도 정도의 목례

 

감사나 사과를 표할 때 또는 처음 뵙는 자리에서는 45도 정도의 정중례

 

상황에 따라 다른 인사 방법으로 인사를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호칭 매너

 

상급자에게는 

'성+직급+님'으로 부르고

 

동급자, 하급자의 경우

'성+직급'으로 불러줍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압존법 (壓尊法)입니다.

 


 

압존법이란?

높여야 할 대상이지만 듣는 이가 더 높을 때 그 공대를 줄이는 어법으로

예를 들면, ‘할아버지, 아버지가 아직 안 왔습니다.’라고 하는 것인데요,

 

아버지보다 할아버지가 더 높기 때문에 

할아버지 앞에서는 아버지를 높이지 않는 것입니다.

 


세 번째, 전화 매너

거래처에게 전화를 걸 때는

달력과 메모지, 펜을 준비합니다.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고 전화를 건

이유를 이야기합니다.

 

통화를 할 때는 

내용을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전하를 끊기 전에는 정중하게 인사를 나누고,

상대방이 끊을 때까지 기다는 것이 예의입니다.

 


네 번째, 메일 매너

 

메일을 보낼 때는

제목에 [회사(부서)/프로젝트명] + 요건의 형태로 적어줍니다.

[디벨롭스토리즈 마케팅팀] 2pm 이준호 인터뷰 자료 보냅니다.

 

본문은 핵심, 결론 내용만 간략하게 정리해주는 것이 깔끔합니다.

 ***팀 안녕하세요.
저는 디벨롭스토리즈 마케팅팀 김 00MD입니다.

요청하신 2PM 이준호 님 인터뷰 자료 전달드립니다.
첨부파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디벨롭스토리즈 마케팅팀 김00MD 드림

디벨롭스토리즈 ㅣ 마케팅팀 ㅣ김 00 MD ㅣ 01-234-5678 ㅣ 010-1234-5678 ㅣ

다섯 번째, 엘리베이터 매너

 

 

엘리베이터 탑승 시에는

먼저 탑승하여 버튼 가까이 위치하여 열림 버튼을 눌러줍니다.

 

도착 시에는 모두 하차할 때까지 열림 버튼을 눌러주고

 

만약 같이 타지 않을 경우 문이 완전히

닫힐 때까지 배웅해주는 것이 예의입니다.

 

오늘 회사생활, 사회생활에 기본이 되는 비즈니스 매너를 

배워보았는데요, 

저희 디벨롭스토리즈의 포스팅이

유익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댓글